아카이브

  • HOME
  • 소개
  • 개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 아카이브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 내 위치한 라이브러리파크는 도서관, 박물관, 아카이브의 기능을 통합한 라키비움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지식정보 공간이자. 아시아 문화예술 관련 정보 열람, 전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이 이루어지는 아시아 문화 향유를 위한 복합문화공간입니다.

도서관(Library) + 아카이브(Archive) + 박물관(Museum) = 라키비움(Larchiveum)


라이브러리파크는 지속적으로 아시아 문화자원 수집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누구나 자유롭게 다양한 아시아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수집 자원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아시아 문화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나들면서 구현되는 라이브러리파크는 아카이브의 활용과 재생산을 유도하고 매개하여 아시아 문화의 공유와 확산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 공간현황 ≫

▶지하 3층

아시아 인문·사회·예술 분야를 다루는 13개 주제 전문 컬렉션
지춘상, 정추 등 개인이 기증한 개인 컬렉션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생산되는 각종 기록 자료를 수집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컬렉션
아시아 및 보유 컬렉션의 이해 증진을 위한 일반장서
주요 아시아 문화예술기관과의 콘텐츠 교류를 통한 국제교류전

▶지하 4층


항온항습 시설을 갖춘 수장시설
매체별 자료 보존 및 디지털 자료 변환을 위한 보존시설
희귀 도서자료 및 아카이브 자료 열람을 위한 특별열람실
시청각 자료 열람을 위한 미디어자료열람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 아카이브

아시아와 관련된 문화자원을 조사, 수집, 관리, 보존 하고 있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 각국의 급격한 현대화 과정에서 사라지거나 변화하는 문화예술이나 사회역사적 현상을 기록하고 보존합니다.
아시아의 아카이브 부재 현상은 그동안 아시아 문화에 대한 연구와 담론 생산을 저해한 주요 요인이기도 합니다.
신화, 종교, 사상, 역사 등으로 전승되어온 아시아의 전통을 재해석하고, 식민지, 전쟁, 빈곤, 도시화, 국제화와 같은 근현대 아시아가 겪어온 현실을 다양한 관점으로 조망하여 미래를 위한 열린 기록으로 남깁니다.
기술 환경의 변동에 따라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체계적인 아카이브 구축은 아시아 문화에 대한 연구자와 일반인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일 것입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아카이브는 아카이빙 프로젝트를 통해 수집된 문화자원을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주제로 재조명한 <스페셜 컬렉션>과 개인이 소장했던 귀중한 자료를 전당에 기증해 주신 분들의 <개인 컬렉션>,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운영과 사업수행과정에서 생산되는 각종 기록 자료들을 수집한 으로 사진/이미지, 영상, 음원, 문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 자원은 문화정보원 라이브러리파크와 아시아문화아카이브 홈페이지를 통해 전문가와 일반인에게 제공됩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 아카이브

아시아 예술문화 중심의 아날로그 도서뿐만 아니라 디지털화 된 이미지 등 전자자원 등을 열람하고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도서관의 사전적 의미는 모든 종류의 도서, 문서, 기록, 출판물 등의 자료를 모아 두고 일반인에게 공개하는 시설을 의미합니다.
저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라이브러리파크 내 도서관은 사전적 의미의 도서관을 포함, 더 나아가 디지털 문화자원 등을 열람 및 검색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인터넷 환경을 통해 더욱 다양하고, 통합적으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또한 조용하고 소극적인 기존 도서관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요소를 적극 도입하여, 소수의 전문가나 연구자를 위한 공간이 아닌, 대중 모두가 함께 문화자원을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흥미롭고, 즐거운 문화 공간으로 재구성 하여 공간 내 다양한 패턴의 콘텐츠가 산재하는 역동적이고 적극적이며 활기찬 문화 공간으로 대중에게 제공됩니다.
아시아문화자원의 조사·수집 기능과 역할을 가지고 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라이브러리파크 내 도서관은 일련의 수장 및 전시기능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시품을 진열하는 박물관의 기능이 포함되어있으며, 통합라이브러리를 통해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전시품 교체와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한편, 아시아 각국의 문화자원 가운데 어린이용 책과 자료를 구비한 어린이 도서관도 있습니다. 라이브러리파크의 어린이 전용 분관이라 할 수 있는 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문화원 안에 있습니다.
어린이 도서관은 국내 및 아시아 각국의 어린이책 열람뿐 아니라 책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이 펼쳐지는 공간입니다. 어린이문화원의 어린이체험관과 연계해 아시아의 문화와 언어에 대한 체험과 이해를 도모하는 곳이 될 것입니다.
또한 어린이책을 매개로 아시아 각국의 어린이와 어린이도서관, 어린이책 창작자와 연구자가 교류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아시아인으로서 정체성을 지니도록 하는 성장판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