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기념행사와 벵골 새해 행렬

권역 남아시아, 동북아시아
저자 배소정・사이푸르 라시드・정문영・투히둘 이슬람
발행년도 2022
분량 134쪽
국가 대한민국, 방글라데시
주제 공연, 의례, 축제, 5·18기념행사, 망갈 쇼바자트라

이 보고서는 5·18 기념행사를 현재의 5·18 민주 항쟁을 표현하고 집약하는 집결지이자 매개체로 보고, 5·18 민주 항쟁을 기념하는 '행사'라는 관점에서 분석했다. 또한 방글라데시에서 치러지는 유사한 민주주의 기념 행사, 망갈 쇼바자트라(Mangal shobhajatra)와의 비교를 통해 5·18 기념 행사가 5·18 민주 항쟁의 정신을 계승하고 화합의 장이자 전 국민적 축제로 나아가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다.
정문영은 민주주의 역사 속 5·18 기념 행사와 현황의 개괄을 통해 5·18 기념 행사의 문화와 공동체로서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했다.
사이푸르 라시드와 투히둘 이슬람은 망갈 쇼바자트라의 역사·문화·정치적 기원과 사회·문화적 축제로서 가진 민주적이고 창의적인 가치들을 소개했다.

차례

1. 연구 개관| 배소정
2. 5·18 민주화운동과 '5월 행사' |정문영
3. 유산, 축제, 민주주의: 방글라데시의 망갈 쇼바자트라| 사이푸르 라시드 · 투히둘 이슬람 , 신봉아 옮김

저자소개

1. 배소정(국립아시아문화전당 연구조사과 학예연구사)
2. 정문영(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 조사1과 조사3팀장)
3. 사이푸르 라시드(방글라데시 다카 대학교 인류학부 교수)
4. 투히둘 이슬람(방글라데시 브라크 대학교 거버넌스 및 개발 연구소 연구원)

기타정보

· 망갈 쇼바자트라 영상 및 사진(사이푸르 라시드)
- 사리푸르 라시드 교수가 제공한 망갈 쇼바자트라 축제의 사진과 영상 속에는 역사, 진행과정, 가면의 의미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보고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본 자료들은 서비스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