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코드 | AC_SPK |
---|---|
일자 | 2016 |
기술계층 | 컬렉션(Collection) |
규모와 유형 | 100건의 아이템 |
생산자명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원 , 코 응왕 호우(Koh Nguang How) |
---|
범위와 내용 | 이 컬렉션은 아시아의 퍼포먼스 아트 아카이브 구축을 목적으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개년에 걸쳐 수집한 컬렉션 중 하나이다.
싱가포르의 경우 1970년대 전위예술의 맥락에서 최초의 퍼포먼스 아트가 등장했고 1980-90년대 다양한 작품이 발표되었다. 이 컬렉션은 이 중 1987년도부터 2000년도까지 싱가포르 퍼포먼스 아트 주요 작가 및 그룹 활동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 응왕 호우(Koh Nguang How)는 대표 퍼포먼스 아트 25건을 선정, 시대 순에 따라 25개 이벤트의 주요한 순간을 담은 기록 사진 선별하였고 이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아카이브 구축을 위해 제공하였다. 이 자료 중 싱가포르 퍼포먼스 아트의 선구자라 평가받는 Tang Da Wu의 활동 사진과 1994년부터 2003년까지 퍼포먼스 아트에 대한 정부 기금 지원 중단사건과 관련된 퍼포먼스 아트 기록사진, Lee Wen, Vicent Leow, Josef Ng, Wong Shih Yaw 등 주요 작가의 사진을 포함한다.
기록자인 코 응왕 호우는 역시 작가이자 미술의 연구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사진, 콜라주, 아상블라주, 설치, 퍼포먼스, 도큐멘테이션 방식 등 예술가의 작업 방식을 기반으로 싱가포르 미술과 문화 전반에 대한 리서치와 자료 수집을 지속해온 인물이다. 특히 싱가포르 퍼포먼스 아트 그룹 TAV(The Artists Village)의 멤버로서 활동하며 근거리에서 싱가포르의 주요 퍼포먼스 아트를 사진으로 기록해왔다.
<**싱가포르 정부의 예술정책과 퍼포먼스 아트의 전개>
1994년 1월 싱가포르 국립예술위원회(The National Art Council)은 요세프 응(Josef Ng)의 동성애에 대한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 내용을 담은 퍼포먼스를 문제삼아 즉흥적인 퍼포먼스 아트에 대한 기금을 중단한 바 있다. 공적 기원을 받는 것이 어려원진 작가들은 국외에서 퍼포먼스를 발표하거나 공연으로서 퍼포먼스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활동을 지속한다. 당시 많은 싱가포르 작가들이 ‘검열’과 ‘돈’을 주제로 한 퍼포먼스를 통해 이러한 정부의 정책에 대한 비판적 메시지를 전하는 한 편, 다양한 예술적 전략을 통해 금지와 금지 이 후 시기의 한계와 어려움을 극복하였다. 싱가포르 국립예술위원회는 결국 2003년 퍼포먼스 아트에 대한 기금 지원 금지 규정을 철회하였다. 다만 여전히 정부 주도 예술 정책에서의 검열과 규정이 존재하며, 작가들은 퍼포먼스를 발표하기 위해 허가증을 받고, 정부의 규정을 적용하여야 한다.
* 사진기록 : 코 응왕 호우((Koh Nguang How)
* 기술참조 : 아시아의 퍼포먼스 아트 조사·수집 보고서
* 컬렉션 자료 이용문의 : 062-601-4535 |
---|
열람/접근환경 | 공개/본 컬렉션에 포함된 자료는 모두 접근이 가능하다. |
---|---|
복제/활용조건 | 본 컬렉션에 포함된 모든 자료에 대한 2차적 저작물 작성을 포함한 활용은 별도의 문의가 필요하다. |
Collection |
|
---|---|
└ Serie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