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코드 | AC_NP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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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계층 | 컬렉션(Collection) |
규모와 유형 | 111개의 레코드(음반-LP, 카세트 테이프, CD/DVD 등) |
생산자명 | ADIL JOH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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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위와 내용 | ‘아시아의 대중음악 아카이빙 프로젝트’는 아시아 각 지역에서 현대적 대중음악이 탄생한 시기의 주요 음악, 인물, 사건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의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4년 ‘1980년대 한국 대중음악’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아시아 8개 지역의 대중음악사 기초조사를 수행했고, 인도네시아, 미얀마,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4개 지역의 대중음악 컬렉션을 구축했다. 이 후 ‘누산타라(Nusantara)’라 불리는 범말레이권(Inter Malay World) 대중음악을 수집했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대중음악 아카이빙 프로젝트와 더불어 해당 지역의 범말레이권적인 교류의 일면을 추가로 다루고 있다. 범말레이권 대중음악 아카이빙 프로젝트는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싱가포르로 구분하여 수행되었으며, 이 컬렉션은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1980-1990년대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말레이어와 영어로 제작되어 현지 시장에서 상업적 성공을 거두고 있었다. 1960년대-1980년대 말레이어 음악의 제작·녹음 중심지는 싱가포르였는데 이 시기에 쿠알라룸푸르로 점차 넘어오기 시작하였다. 말레이어로 활동하는 뮤지션의 작품들은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시장 양쪽에서 공유되었고, 말레이 반도에서 제작된 몇몇 음악작품은 거대 시장인 인도네시아에서 소비되기도 했다.
컬렉션 구축에 참여한 연구자는 국가적(national), 민족적(ethnic), 그리고 지역적(regional)인 의미에서 문화적 아이콘이었던 음악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수집하였다. 그 중 1950-1960년대 말레이 반도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로 단연 P.람리(P. Ramlee)를 꼽을 수 있는데, 그의 활동은 말레이 문화권의 연결고리들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아미(Amy)나 시티 누르할리자(Siti Nurhaliza), 쉴라 마짓(Sheila Majid) 등의 말레이시아 뮤지션들은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에도 다수의 팬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싱가포르 밴드 스윗 채리티(Sweet Charity)가 최초 도입하고 서치(Search)가 대중화 시킨 말레이풍 록발라드 장르 ‘록 카팍(rock kapac)’은 1980-1990년대 누산타라 전역에서 큰 인기를 끌며 말레이풍 록음악의 상징물로 남게 되었다.
1990년대의 Roslan Aziz과 같은 젊은 프로듀서들은 아미르 유솝(Amir Yusoff), 자이날 아비딘(Zainal Abidin),쉴라 마지드(Sheila Majid) 등의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누산타라적 감성을 ‘월드 비트(world beat)’·팝으로 변용하기도 했다.
당둣(Dangdut) 장르로 대변되는 인도네시아 음악 역시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매우 성공적이었는데, 본 연구의 수집 음반에는 말레이시아에서 제작·판매된 당둣 음반 중 인도네시아는 물론 말레이시아 아티스트들의 인기 작품을 포함하였다. 더불어 1980-1990년대 인도네시아에서 인기를 끌었던 말레이시아 음악가들의 작품 역시 포함되어 있으며, 현지적인 누산타라 감성에 미적으로 어필했던 대중음악 중 말레이시아에서 제작된 작품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수집 음반들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그리고 인도네시아의 역사·사회·소리 간의 복잡한 연결점들의 단면만이 아니라 이 지역의 대중음악·문화 간 교류와 동질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컬렉션을 통해 누산타라권 전역에 걸친 범말레이적 접점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로 진출한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계 아티스트와 그룹들은 상업적으로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누산타라’적 정체성을 규정짓는 복잡한 미학적 문화적 연결고리들과 교류들을 부각시키는 사례들로 간주될 수 있다.
‘아시아의 소리와 음악 아카이빙 프로젝트’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근현대 냉전, 탈식민, 도시화, 세계화 등 아시아 문화·사회·경제적 변화 속에서 발전, 계승·소실된 음악(대중음악, 실험음악, 전통음악)과 소리문화(음성, 비음성 음향) 자료를 조사‧수집하는 프로젝트이다.
* 책임 연구자: 아딜 조한 ADIL JOHAN
* 프로젝트 기획: 김미정
* 기술참조: 1960-1990년대 범말레이권(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대중음악 아카이빙 프로젝트 보고서
* 컬렉션 자료 이용문의: 062-601-45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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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체계 | 음반과 참고자료로 시리즈를 구성하였다. |
열람/접근환경 | 공개/원본열람은 내부규정에 근거, 연구, 교육 등 공공의 목적으로 사전 열람 신청 및 이의 승인이 확정된 이용자에 한하여 방문열람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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